반응형

 

경독맥은 대동맥에서 갈라져 나와 목, 머리, 얼굴로 혈액을 보내는 동맥입니다. 크게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외경동맥과 내경독맥으로 구분됩니다. 

 

외경동맥은 건강상 특별한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나 내동경맥은 좁아짐에 따라 막힘이 나타나면서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경독맥을 포함한 경독맥이 좁아지는 상태를 경동맥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목차

     

    1. 경동맥 협착증의 원인 

     

    주로 고지혈증, 당뇨, 흡연, 외상이 있으며 일부 유전적인 요인은 있으나 크지는 않습니다. 혈관이 고위험에 노출되면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때 염증성 세포들이 현관벽에서 증식하여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반응형

     

    또는 외상으로 인한 혈관벽 손상이 일어나면서 혈관벽이 복구되는데 과도하게 복구되는 경우 이전보다 두꺼운 혈관벽이 되어 좁아지게 되는 원인도 있다고 합니다.

     

    2. 경동맥 협착증의 주요증상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서 위험합니다. 또는 어지럼증이나 시력 관련 증상을 보이기도하며, 안면마비, 이상, 감각, 인지장애, 소화장애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신경정신과 관련 증상, 식물인간 상태,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경동맥 협착증 진단방법 

    경독맥 초음파, CT, MRI나 뇌혈관 조영술 등의 침습적인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최근 영상 장비 기술의 발전으로 협착의 정도까지 알아볼 수 있지만 자세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조영술을 시행하는게 좋습니다. 

     

    4. 경동맥 협착증 치료방법 

    약물과 외과적 치료로 나뉠 수 있는데 약물은 아스피린 등의 치료로 진행이 되며 외과 시술적 치료는 경독맥 내막 제거술, 혈관 내 스텐트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