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근육이 필수입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운동도 해주어야 건강한 몸을 만들기도 하고 생활에 활력도 생깁니다.
그렇다면 단백질을 보충하려면 어떠한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요? 단백질 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닭가슴살입니다. 하지만 닭가슴살만 먹으면 질려서 다이어트고 근육증가도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물론 닭가슴살이 단백질 음식 중에서 제일 좋은것은 맞습니다. 필수 아미노산 8종이 모두 들어가 있는 고단백 식품인데 닭가슴살에는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단백질도 있어 식물성 단백질까지 골고루 섭취해줘야 영양소 균형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동물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물성 단백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단백질 음식으로는 대두, 피스타치오, 호박씨가 있습니다. 대두는 단백질 함량이 닭가슴살과 비슷합니다.
100g당 단백질 함량이 대두 34g이고 닭가슴살은 35g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대두의 대표적인 영양소는 이소플라본인데 이 영양소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을 확장하여 심혈관질환까지 예방해줍니다.
피스타치오도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적정량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발표되었고 호박씨 역시 고단백 식품입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마그네슘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는 비마틴E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전립성 비대층 개선을 해주는 의외의 효과까지 가지고 있고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닭가슴살을 대체하여 먹으면 좋은 고단백질 식품을 알아보았습니다. 근육을 키우고자 단백질을 섭취한다면 단백질만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탄수화물도 같이 섭취해주어야 근육이 잘 생깁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율은 4대 1로 섭취해주면 근육을 키우는데 효과적일것입니다.